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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강] 문화예술교육과 밀접한 인성, 이론보다 오감으로 배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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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23일, 우리 대학 해양과학관에서 ‘청소년 문화와 인문학’을 주제로 한 학술 대회가 열렸다. 본 학술 대회는 ‘지역문화콘텐츠학회’ 창립 학술 대회로 본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와 ‘지역문화콘텐츠학회준비위원회’가 주관했다. ‘지역문화콘텐츠학회’는 다양성의 뿌리가 되는 지역에 주목하고, 그 구현 양상으로써 문화 콘텐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번 학술 대회에서는 2016년 인문학국책사업에 우리 대학 사업단이 연구 과제로 삼고 있는 ‘청소년 인문 소양 증강을 위한 자유학기제 활용 인문융합교육콘텐츠 모델 개발과 관련해 청소년 문화와 인문학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 주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지도방안 |


지구촌 시대인 오늘날, 일본이나 중국, 미국처럼 내수 시장이 크지 않은 우리나라는 수출을 통한 무역수지 흑자가 국가의 발전으로 이어져야 하므로 글로벌 인재 육성은 시대적 요청이 되었다. 글로벌 인재 육성은 ‘창의적 사고’와 함께 ‘인성’을 기초 소양으로 삼는다. 2015년부터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시행되면서 인성 교육은 본격적으로 국가 차원의 의제가 되었다. 창원 대산고 김태덕 교사는 누리과정에서 고등학교 교육 과정까지 인성 교육에 관한 프로그램을 모색한 결과, 입시 과목이 아니라는 이유로 외면되는 문화예술 교육 분야가 인성 교육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문화예술 교육과 인성 교육이란?

김 교사는 “최근 학교 폭력과 왕따, 청소년 범죄, 가정에서 겪는 각종 문제 등이 심화되며 인성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인성 교육을 등한시한 입시 위주의 교육 정책은 부도덕성과 자아 정체성 혼란 등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인성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덧붙여 그는 “자살은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부분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실패를 ‘응징’하는 사회구조는 실패가 없는 곳으로 향하게 만들고, 이는 사회 전체의 실패로 이어지고 있다”고도 밝혔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따르면 ‘문화예술교육’이란 문화예술을 교육 내용으로 하거나 교육 과정 내에서 이뤄지는 교육을 말한다. 학교 문화예술 교육과 사회 문화예술 교육으로 구분되는데 ‘학교 문화예술교육’이란 학교에서 교육 과정의 하나로 어린이와 청소년을 문화적 소양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기 문화예술 경험은 성인이 되었을 때 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와, 창의성이 소통과 공감 능력 향상으로 정서적 안정과 치유를 가져온다는 연구 결과는 학교 문화예술 교육에 대한 효과성을 입증해 주고 있다.


인성 교육, 학교가 끝 아니다

그는 “교육부는 바른 가치관 형성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시했을 것으로 본다”며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과 같이 주입식 이론 교육이 아닌 ‘오감을 통해 배우는’ 인성 교육을 실시하기를 주장했다. 교육 현장에서 인성 교육 결과물은 입시와 관련되어 학생생활기록부 기록 수단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인성 교육이 대학 입시와 연관되어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그는 인성 교육이 누리과정에서 대학 입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교육이 될 수 있는 연결 고리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래서 평생 교육 차원의 공개 프로그램 지원 등을 인성 교육 지도 방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김 교사는 “문화예술교육은 학교 교육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 문화, 지역 역사 속에서 체험으로 ‘인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한다.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 활동, 방과 후 프로그램 등으로 교육의 장이 학교 밖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이 때문에 김 교사는 지역 사회와 교류, 교육의 장 개방 등의 지도 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 취재 사진 최윤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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